주요업무
 
 
 
HOME > 주요업무 > 공기연장
공기연장
 
공기연장의 이해
공기연장이란 설계변경, 물가변동 외에 계약내용이 변경되어 계약금액을 조정하는 것으로 여기서의 계약내용의 변경이란 공사물량의 증감 없이 설계서 등의 변경이 있는 경우를 말하는 바, 동 변경으로 계약금액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 기타 계약내용의 변경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제도이다.
공기연장이 발생하는 원인

계약금액 조정이 유발되는 공기연장은 아래와 같이 대표적으로 7가지의 공기지연 현상으로 발생된다.

지급자재로 인한 공기지연

발주자가 자재의 일부 항목을 직접 구매하여 집급하는 자재를 지급자재라 하는데, 이러한 지급자재를 발주자가 적기에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보상지연으로 인한 공기지연

발주자가 토지나 건물을 적기에 보상하여 현장을 시공자에게 인도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불가항력과 공기지연

공사과정에서 예측 불가하거나 통제 불가한 사건이 돌출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설계관련 공기지연

설계자의 작업이 시공자의 작업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도면이나 시방서상의 오류나 누락이 있을 경우 공기지연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다른 계약상대자로 인한 공기지연

특정 계약 상대자의 태만이 예기치 않은 작업지연을 가져올 때 이것은 다른 시공업체의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장조건 변경에 따른 공기지연

예상치 못했던 지하 구조물의 출현이나 지반조건의 변동으로 인해 공기지연이 발생하여 계약상대자가 입찰시 책정된 공기를 연장하여야 할 경우가 생기게 된다.

시공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공기지연

시공자의 생산성 저하, 현장관리의 실수 혹은 재시공으로 인하여 공기가 지연된다.